본문 바로가기

알려드림/참고

어머 이건 꼭 봐야해...!!! 디지털 문화유산, Digital Heritage

여러분은 자신이 어느정도의 힘을 가지고 있는지 알고 있을까요?

잠재력은 얼마나 되는지... 얼마만큼의 파급력을 가지고 있을지 가늠이 될까요?

 

모든 상황에 적합한 이야기는 아닐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이 무엇이고 얼마만큼의 능력치를 발휘할 수 있는지는...

역시 내가 어떤 능력치의 무엇인가를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에서 알아보아야 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머 이건 꼭 봐야해~!!!

 

매번 본방사수를 하지는 못하지만 기회가 되거나 우연히 시청하게 되면 시선을 멈추게 하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차이나는 클라스...

차이나는 K-클라스 입니다. 

 

 

 

굳이 이 프로그램을 추천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지만...

공익을 위한 유익한 방송은 무료이기도 하며 또 건축이 좀 더 가볍게 일상에 퍼져 나가기를 바라는 마음이 더해져 이번에 주제를 함께 가져가 보기로 합니다.

 

위 이미지 에서 보이는 김봉렬 교수님의 K-건축의 세계 에서부터 건축이야기의 시작이 되고 있구요.

 

오늘 이 글을 가져오게 된 8회의 내용은 문화유산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특히 대한민국의 아이덴티티에 걸맞게 디지털 문화유산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특히나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특수촬영을 위한 스튜디오 기술을 시청하실 수 있기도 하구요.

(프로그램 에서는 XR스튜디오라고 소개 되었네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문화유산 복원 프로젝트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그 중... 건축쟁이인 저의 눈길을 끌었던 것은 황룡사 9층 목탑의  복원에 관한 에피소드 였습니다.

 

오래전 실제 방문했을때 바닥에 깔려있는 초석만을 바라보고 그 규모나 가치를 쉽게 가늠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는데...

복원된 영상을 잠깐 보는 순간 그 때의 기억이 함께 맞물리며 새로운 경험을 기록하게 되네요. 

 

사실 디지털 문화유산 복원의 시작은 꽤 오래전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주제를 발표하고 이끌어 가시는 박진호 교수님이 디지털 복원에 참여하신 프로젝트의 수가 여럿인 것으로 판단되구요 관련 자료들을 찾아보다 보면 굉장히 샤프한(?) 교수님의 모습들도 상당수 검색되어 집니다.

 

그리고 우리의 문화유산 복원 기술은 이미 세계 곳곳에서 복원을 위해 이용 되어지고 있는데

이름만 들어도 쉽게 알 수 있는 곳 부터 안타까운 사연의 유산들 까지 다양합니다.

 

이렇게 범 국가적으로 널리 유용하게 쓰이는 대한민국의 기술을 바탕으로 한 문화재에 대한 계획이 있습니다.

  

디지털 대전환 계획

 

2021년 문화재 디지털 대전환 2030을 발표 했습니다.

현재 문화재청 사이트를 방문해보시면 이미 많은 수의 3차원 문화유산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에서 보여주었던 석굴암에 대한 자료도 찾아볼 수 있었구요.

 

여러 형식의 포맷으로 제공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접근과 경험은 문화재에 대한 가치를 자칫 가볍게 생각해 버리게 되지는 않을까 생각도 들었지만

이 유산들의 가치를 아는 사람에게는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만날 수 있는 더없이 소중한 자료들 임에는 틀림없어 보입니다.

 

많이 알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필요한 이들이 손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해주는 역할도 중요하다고 생각되네요.

 

 

 

 

 

 

 

https://tv.jtbc.co.kr/replay/pr10010461/pm10041949

 

다시보기 | 차이나는 클라스 | 프로그램 | JTBC

차이나는 클라스 98회, 114회는 삽입 자료의 저작권 기한 만료로 인해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시청자 여러분의 양해 부탁 드립니다.

tv.jtbc.co.kr

 

https://www.heritage.go.kr/heri/threeD/select3DCulList.do?pageNo=6_3_1_0 

 

국가문화유산포탈 | 3D 문화유산 검색

 

www.heritage.go.kr

 

 

 

반응형